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지역경제 농업종합 정치 행정 지방의회 종합 도정 도의희 도교육청 경북연합 사건사고 소방소식 복지 행사 인물 카메라고발 종합 동영상뉴스 학교소식 사회/문화 여성/환경 사회교육 종합 향우회소식 사회단체 장애인 행사 종합 레져 생활체육 학생체육 행사 종합 여성 환경 행사 종합 데스크칼럼 기자수첩 독자투고 기고 기타 종합 출향인인터뷰 출향인소식 이사람 영덕인 인터뷰 이달의 인물
최종편집:2025-08-06 06:04:52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한국 음악과 춤, 영덕에서 맛보다!
국립국악원,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성료
2025년 08월 04일(월) 11:41 [i주간영덕]
 

ⓒ i주간영덕

(재)영덕문화관광재단은 지난 1일(금) 오후 7시, 예주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린 <유네스코,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공연이 관객의 뜨거운 호응 속에 마무리되었다고 밝혔다.

국립국악원이 주최하고 영덕문화관광재단이 주관한 이번 공연은 ‘국악을 국민 속으로’공모 사업의 일환이며 국립국악원의 한국전통예술을 전국으로 확산시켜 지역 간 문화 격차를 해소하고자 기획된 사업이다.

ⓒ i주간영덕

이날 무대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된 22가지 한국전통예술 중 6개 작품으로 구성됐다. 처용무(2009년 등재)를 시작으로 판소리(2003년 등재)와 강강술래(2009년 등재), 가곡(2020년 등재), 아리랑(2012년 등재), 판굿(2014년 등재)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우리의 전통음악과 춤이 다채롭게 이어졌다.

ⓒ i주간영덕

국립국악원의 정악단, 민속악단, 무용단 등 60여 명 단원들이 최고의 기량을 펼쳤는데, 특히 화려한 의상과 절제된 춤사위가 돋보인 처용무, 역동성 넘쳤던 강강수월래, 관객이 따라 불렀던 흥 넘치는 아리랑, 풍물에 연희가 더해진 신나는 판굿 무대가 큰 환호를 받았다.

본 공연은 당초 유료로 예정되었지만 올 봄 큰 산불 피해를 입은 영덕지역을 문화예술로 위로하고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전석 무료로 전환했다. 덕분에 공연 당일 예주문화예술회관은 주민 관객 외에도 외지에서 찾아온 가족 단위 관광객으로 북적였고 수준 높은 한국 전통예술의 정수를 한자리에서 맛보는 특별한 경험을 공유했다.

지역의 한 관람객은 “한 편 한 편 모두 쉽게 볼 수 없는 전통예술의 진수인데 국립국악원의 수준 높은 공연을 한자리에서, 그것도 무료로 볼 수 있어 정말 감사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영덕문화관광재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지역민의 정서에 맞는 다양한 전통예술공연을 계속 선보일 계획”이라며 “영덕 관내 외에서 더 많은 분들이 우리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국립국악원 역시‘국악을 국민 속으로’사업 취지에 맞춰 전국 각지의 문화 소외 지역에 국악 공연을 확대해 갈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역민이 일상에서 전통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국악이 더 이상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닌 우리 모두의 문화가 되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주간영덕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i주간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주간영덕 기사목록  |  기사제공 : i주간영덕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2025년 영덕Wee센터 「행.가...
영덕소방서 강구여성의용소방대, 수난..
영덕군·박약회, ‘행복마을 만들기’..
영덕소방서, 풍수해 대비 수난사고 ..
영덕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학구..
영덕블루로드 여행객 누구나 쉬어가세..
영덕교육지원청, 학교 급식관계자 위..
오늘의 기도..
영덕 여성 예비군, 장사리 해수욕장..
영덕청년회의소, 산불 피해 복구 성..

최신뉴스

축산면 사회단체들, 산불 피해 ..  
㈜엔아이위즈, 산불 피해 영덕군..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한국 음악..  
영덕소방서,‘황금은어축제’안전관..  
영덕군 수산물 할인쿠폰, 이틀 ..  
서울대생들, 영덕군에서 여름 과..  
강구파출소, 강구자율방범대와 함..  
포항 교도소 윤 6월 재소자 선..  
폐교부지에서 알알이 영글어가는 ..  
영덕군, ‘특이민원 발생 대비 ..  
영덕 산불 이재민 밀착지원으로 ..  
영덕소방서 강구여성의용소방대, ..  
2025년 영덕Wee센터 「행...  
영덕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  
영덕교육지원청, 학교 급식관계자..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사제보 - 구독신청
 상호: i주간영덕 / 사업자등록번호: 173-28-01219 /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강영로 505 / 발행인.편집인: 김관태
mail: wy7114@hanmail.net / Tel: 054-732-7114, 054-734-6111~2 / Fax : 054-734-611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관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