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지역경제 농업종합 정치 행정 지방의회 종합 도정 도의희 도교육청 경북연합 사건사고 소방소식 복지 행사 인물 카메라고발 종합 동영상뉴스 학교소식 사회/문화 여성/환경 사회교육 종합 향우회소식 사회단체 장애인 행사 종합 레져 생활체육 학생체육 행사 종합 여성 환경 행사 종합 데스크칼럼 기자수첩 독자투고 기고 기타 종합 출향인인터뷰 출향인소식 이사람 영덕인 인터뷰 이달의 인물
최종편집:2024-03-28 오전 10:24:20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학교소식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엄마에게 배우는 전통음식, 『김장』
2022 학부모와 함께 하는 김장체험 실시
2022년 11월 24일(목) 14:50 [i주간영덕]
 

ⓒ i주간영덕
경북 영덕군 창수초등학교(교장 노병년)는 11월 23일(수) 유치원 및 전교생이 참여하는 『김장 담그기』 행사를 실시하였다.

『김장 담그기』 행사는 전교학생회와 창수초 또바기 학부모회가 전통음식을 배우고 계승하고자 하는 마음에서 행사 기획이 시작되었다. 떡을 먹지 않는 학생이 인절미 체험활동을 하고 김치를 맛있게 먹는 것에서 고안된 이번 행사는 학생들이 직접 버무린 김치를 가정에서 학부모와 함께 맛을 보고 학교에서 김치를 먹은 경험을 나누는 것으로 마무리하고자 계획되었다.

또바기 학부모회에서는 240kg의 절임배추를 구매하고 국산 재료를 사용하여 배추에 버무릴 김치 양념을 직접 만드는 일 등 학생들이 할 수 없는 일들을 한 달 전부터 차근차근 준비하였다. 대파와 양파, 표고버섯을 활용한 채소 육수와 멸치와 디포리, 다시마를 넣은 끓인 육수를 혼합하여 새우가루와 마늘 가루, 생강 가루 등을 넣고 젓갈과 찹쌀풀, 고춧가루를 넣어 맛깔나는 김치 양념을 2일에 걸쳐 완성하였다.

11월 24일에는 유치원 학생과 1,2학년 학생이 2교시, 3,4학년 학생이 3교시, 5,6학년 학생이 4교시에 김치를 만드는 과정과 김치의 효능에 대해 배우고 절임배추에 김치 양념을 치대는 체험을 전개하였다. 앞치마와 비닐 장갑을 착용하고 조막손에 양념을 들어 절임배추에 양념을 치면서 이○○ 학생은 TV와 책에서만 배웠던 김치 담그기를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좋았다고 엄지를 치켜세웠다. 이렇게 직접 담근 김치는 학생 개개인에게 2쪽의 김치를 넣어 각 가정으로 보냈다고 한다.

창수초 또바기 학부모회 김모 학부모회장은 학생들이 김치를 배우고 싶다고 해서 선뜻 수락을 했는데 실제로 240kg에 달하는 김장을 하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지만, 17명의 학부모가 김장 체험 행사에 참여하여 김장 담그기 행사가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었음에 고마움을 전한다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도 하였다.

11월에만 『오감으로 배우는 제주도 현장체험학습』과 전통음식 『김장 담그기』을 실시한 창수초등학교는 전교생 45명의 소규모 학교로, 2022학년도에는 경북예비미래학교로 지정되는 등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열정을 쏟고 있다. 작은 학교 자유학구제로 지정된 후 2년 동안 15명의 학생이 전입해 오는 등 소규모 산골학교의 이유있는 웃음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창수초가 경상북도의 미래학교로 자리매김하기를 기원해 본다.
주간영덕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i주간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주간영덕 기사목록  |  기사제공 : i주간영덕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영덕군가족센터, 컴퓨터활용능력 ‘야..
가족과 함께하는 수요일 ‘가족사랑의..
영덕군, ‘전문농업인 양성’ 202..
영덕군, ‘찾아가는 마음안심 버스’..
청년 17인, 이들이 영덕을 선택한..
영덕군보건소, 감염 취약시설 신종감..
갑진년(2024) 포항교도소 불교..
꿈의 무용단‘영덕’재가동, 다시 춤..
영덕지역자활센터, 지역특화 프로그램..
MG영해새마을금고 재능나눔 봉사회 ..

최신뉴스

갑진년(2024) 포항교도소 ..  
영덕군, 팀차붐과 ‘리그 붐 i..  
영덕군가족센터, “취약계층 희망..  
시로 지역민과 마음을 나누다..  
강구정보고등학교, 취업역량강화 ..  
경북교육청, 소중한 교육 가족의..  
경북교육청, ‘경북 스포츠 꿈나..  
경북교육청, 미국 하와이주 농업..  
경북도, 신규지정 ‘세포배양식품..  
경북도, 울진 국가산단 예타면제..  
경북 민간투자 활성화 신호탄 ‘..  
(사)전국한우협회 대구경북도지회..  
안전한 바다! 사고없는 바다! ..  
2023년 농식품 분야 사상 첫..  
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체감..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사제보 - 구독신청
 상호: i주간영덕 / 사업자등록번호: 173-28-01219 /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강영로 505 / 발행인.편집인: 김관태
mail: wy7114@hanmail.net / Tel: 054-732-7114, 054-734-6111~2 / Fax : 054-734-611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관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